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연산 민물고기 "절대 날로 먹지 마세요." 잘못 먹으면 담관암유발합니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건강한 삶을 위한 노력을 해서 모두 건강하게 사는데 큰 힘이 되고 싶습니다.

 

저는 회를 참 좋아합니다. ^^ 그런데, 걱정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왜? 자연산 민물고기를 날 것으로 섭취하지 말라고 하는 걸까요?

 

 

자연산 민물고기(자연산 송어·메기·쏘가리·잉어·민물 어패류 등)를 생식하는 것 등으로 간흡충(간디스토마)에 감염되면 담관암 위험이 4.7배나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자연산 민물고기를 날 것으로 섭취하지 않아도 간흡충 감염으로 인한 담관암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간흡충 : 담관에 사는 부모 간흡충이 낳은 알은 십이지장-소장-대장을 지나 똥에 섞여 밖으로 배출되고, 이 알이 제1 중간숙주인 우렁이류(한국은 주로 왜 우렁이)에 먹히면 알에서 미라시듐기(miracidium, 유아기에 해당함) 간흡충이 부화하고, 부화한 미라지디움기 간흡충은 우렁이 내부에서 스포로 시스트(sporocyst)와 레디아(redia) 기를 거치면서 엄청난 수로 무성생식하고 꼬리유충(세르카리아, cercaria)으로 자란다.

 

( ※ 나무위키 )

 

이 유충은 다시 제2 중간숙주인 민물고기의 비늘을 뚫고 들어가 피낭을 지은 뒤 메타세르카이아기(metacercaria, 청소년기에 해당함)로 접어든 간흡충은 잠시 성장을 멈춘 채 다음 숙주를 기다린다.
이후 사람 등의 종숙주 몸속으로 들어온 메타세르카리아기 간흡충은 피낭을 벗고 나서 주로 간이나 담관, 담낭 등으로 이동한 뒤 한 달 정도 지나면 성충으로 성장하게 되고, 이때 우리가 생각하는 간흡충 모습이 된다.

 

성충기 간흡충은 자웅동체라 자가번식이 가능하며, 수명은 15-30년으로 상당히 장수하는 생물이다.

 

! 이렇게 오래 살고 있네요.

 

한국은 전 세계에서 담도암 사망률이 가장 높은 국가로, 발병률도 2위

 

 

담도암으로도 불리는 담관암은 아주 고약한 암입니다. 담관암의 5년 상대 생존율이 29%로 췌장암(15.2%) 다음으로 낮아 폐암(36.8%)·간암(38.7%)보다 예후(치료 경과)가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2022년 암 등록 통계). 국내 담관암 환자 사망률(10만 명당 11.6)도 일본(7.4체코(6) 등보다 크게 높아 사망률 세계 1라는 불명예를 안았습니다.(국제 학술지 ‘Gastro Help Advances’ 2022

 

 담관암 발생 요인
간디스토마로 불렸던 간흡충 같은 기생충 질환
오래된 담석(담관 결석)
담관 확장을 동반한 선천성 기형
담낭 용종이 1 이상일 때 등이 꼽힌다.
비만·과체중이어도 담관암 발생 위험이 증가

 

“간흡충 감염이 담관암 발병에 크게 영향을 주므로 자연산 민물고기를 생식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자연산 민물고기를 생식한 적이 있다면 간흡충에 감염됐을 수 있기 때문에

간 기능이나 상복부 초음파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간흡충은 만성적 담도질환을 일으킬 수 있고, 심한 경우 담관암을 유발할 수 있는 생물학적 발암원인체*로 알려져 있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는 간흡충을 생물학적 발암원인체 1군으로 분류)

 

한편, 질병관리청은 지난해 5~10월 간흡충 유행지 10곳에서 돌고기·참붕어 등 자연산 민물고기 361,069마리를 잡아 간흡충의 피낭유충(두꺼운 주머니를 뒤집어쓴 유충 감염원) 감염률 등을 조사한 보고서를 지난 10일 발간했습니다.(‘2022년 국내 자연산 민물고기 간흡충 감염도 조사 결과 보고서’)

 

※질병관리청

어느 민물고기에 간흡충이 많이 감염되었는지도 질병관리청에서 조사했습니다.

※질병관리청

 

1위 돌고기, 2위 긴몰개, 3위 몰개, 4위 참붕어 등입니다.

 

그럼,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어떻게 할까요?

자연산 민물고기 날로 먹지 마세요!

- 민물고기는 반드시 익혀서 드세요.


-민물고기를 다룬 주방기구는 끓는 물로 소독하세요.


-민물고기 생식을 타인에게 권하지 마세요.


-기생충 검사는 해당 보건소에 문의하세요.

국내 장내기생충 감염병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간흡충은 식품매개 기생충 감염으로,

 

유행지역 하천의 자연산 민물고기를 생식하여 감염됩니다.

 

자연산 민물고기는 반드시 익혀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이최고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