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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원강사

훈련이수자평가_기초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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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회자료집


처음에 간호학원에서 강의를 하려면,
NCS에 나의 자료를 올리고,
승인받고, 점수가 나옵니다.

그리고, 기본 교육을 이수해야 강의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학원에서 강의가 처음이라 NCS 자체를 몰랐습니다^^;;

그래서, 기초 용어를 정의했습니다.

▣ 훈련이수자평가 ▣

NCS :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의 약자로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
          (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가 표준화한 것

NCS 분류: 직무의 유형을 중심으로 NCS의 단계적 구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한국고용직업분류(KECO)등을 참고하여
                  분류한 것, 대분류(24) →중분류(81) →소분류(261) →세분류(1,039개)순으로 구성(소분류는 직종, 세분류는                    직무를 의미)

능력단위: NCS의 기본 구성요소에 해당하며, 교육훈련과 평가가 가능한 기능 단위

능력단위요소: 능력단위를 구성하는 핵심 하위능력을 기술한 것

NCS과정: 총 훈련시간에서 NCS기반 훈련기준을 일정 비율 이상 적용한 과정

비 NCS과정: NCS기반 훈련기준을 적용하지 않은 과정

스마트혼합훈련 과정: 집체훈련과 비대면 원격훈련이 혼합된 형태의 훈련과정

현장평가: 형가위원이 훈련기관에 방문하여 평가체계(계획, 실행, 결과관리) 및 샘플평가 등의 항목을 평가하고
                평가점수에 따라 A~D등급 부여하는 평가제도

서면평가: 평가대상 훈련과정이지만 재적인원이 적어 샘플평가가 어려운 경우 신청할 수 있는 평가제도로, 훈련기관이                     제출한 신청자료를 기반으로 최소요건을 검토하여 적정한 경우 D등급 부여

BHA자체시행직종: BHA 선정기관 대상으로 전년도 훈련이수자평가 B등급 이상 획득한 경우 자율권을 부어

평가도구:  과정 운영 시 능력단위별(교과목별) 평가에서 활용하게 되는 평가내용, 기준, 지표 및 문제(문항) 등이
                 포함된 서식

자체점검내역서: 신청과정의 훈련과정 및 평가 정보 전반을 간략하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제출하는 서식(엑셀)

샘플평가: 현장평가 시 평가위원이 훈련생의 능력단위(교과목) 수행을 평가하는 절차로, 작업형 평가와 포트폴리오형
                 평가로 구분

작업형:  훈련생이 주어진 평가내용에 대하여 수행하는 과정·결과를 평가하는 방법
              - 작업형 중심 혼합평가: 훈련생의 수행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직종별·과정별 특성에 맞춰 작업형 평가를 실시하고 필답·구술·발표평가 등을 추가하여 실시하는 평가
             - 복합형 필답평가: 작업형 평가가 불가한 직종·과정에 한하여 실시되는 평가방법.
               객관식·단답형·논술형 등 복합적인 필답평가를 실시하고 이해도·응용력 검증을 위해 인터뷰 형식의 심층구술                 평가를 추가하여 실시하는 평가

포트폴리오형: 훈련생이 훈련을 통해 수행한 작품·프로젝트의 최종결과물을 기반으로 기획·설계·제작에 이르기까지의 
                        훈련생의 역할과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

이수자: 능력단위별(교과목별) 평가 결과가 이수 기준을 충족하여 능력단위(교과목) 이수를 PASS 한 훈련생

미이수자: 능력단위별(교과목별) 평가 결과가 이수 기준을 미달하여 능력단위(교과목) 이수를 FAIL한 훈련생

평가체계: 평가계획, 평가실행, 평가결과 분석, 평가결과 환류 등 훈련과정에 대한 훈련생의 성취 여부를 평가하고 
                 관리하는 일련의 체계

사전평가: 훈련과정 시작 전 훈련생의 학습준비도를 진단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
                평가결과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향을 설정하고 훈련생 학습을 관리·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본평가: 과정 운영 중 훈련생 성취도 확인을 위해 실시하는 능력단위(교과목) 평가

재평가: 본평가 결시자나 본평가 결과 성취 수준이 낮은(예: 60점 미만) 훈련생을 위해 실시하는 평가

후속조치: 사전평가나 본평가 결과를 분석하고 훈련생 특성 및 수준을 고려하여 훈련생이 훈련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취해지는 훈련생 개별 관리 조치
                         

※훈련이수자평가설명회자료집 참고

 

훈련이수자평가에 있는 설명회 자료집을 참고로 하였습니다.

기초 용어집을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용어를 알고 시작하면 산업현장에서 직무 수행을 키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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